고광순 ()

구례 고광순 순절비 정측면
구례 고광순 순절비 정측면
근대사
인물
개항기 때, 을미사변이 일어나자 기우만과 함께 의병을 모집하여 좌도의병대장으로 활약한 의병장.
이칭
서백(瑞伯)
녹천(鹿川)
이칭
고광욱(高光旭), 고광순(高光珣·高光詢)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8년(헌종 14)
사망 연도
1907년(고종 44)
본관
장흥(長興)
출생지
전라남도 담양
관련 사건
을미사변
정의
개항기 때, 을미사변이 일어나자 기우만과 함께 의병을 모집하여 좌도의병대장으로 활약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장흥(長興). 초명은 고광욱(高光旭) 또는 고광순(高光珣 · 高光詢). 자는 서백(瑞伯), 호는 녹천(鹿川). 전라남도 담양 출신. 생부는 고정상(高鼎相), 양부는 고경주(高慶柱), 항일투사 기산도(奇山度)가 사위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95년 주1이 일어나자 각 읍에 주2을 띄우고, 기우만(奇宇萬)과 의병을 모집하여 좌도의병대장에 추대되었다. 나주를 본영으로 의병을 불러모으자 일본군이 나주로 집결하므로 광주(光州)로 옮겼다. 명성황후(明成皇后)의 원수를 갚기 위해 북진하던 중 주3의 권고로 의병을 해산하였다.

을사조약이 강제 체결된 뒤 1906년 4월 최익현(崔益鉉)이 순창에서 의병을 일으켰다는 소식을 듣고 고제량(高濟亮)과 순창에 이르렀으나, 최익현은 이미 패전하여 서울로 압송된 뒤였다. 다시 기우만 · 주5와 모사하였으나, 그들도 곧 붙잡혔다.

1907년 1월 24일 저산(猪山)의 제각(祭閣)에서 고제량 · 고광훈(高光薰) · 고광채(高光彩) 등 족친들과 윤영기(尹泳淇) · 박기덕(朴基德) 등과 의병을 일으켰다. 12월 말 남원의 양한규(梁漢圭)주6을 공격, 관군과 접전을 벌이던 중 양한규가 죽고 남원의진이 붕괴하여 퇴진하였다. 1907년 5월에는 능주(綾州), 8월에는 동복(同福)을 습격하였다.

그 뒤 지리산 문수암(文殊庵)을 거점으로 활약하던 김동신(金東臣)과 연합작전을 구상, 지리산으로 집결하였다. 그 동안 고광순의 종가는 적의 습격으로 사당만 화를 면하였을 뿐 피해가 컸다.

8월 구례 연곡사(燕谷寺)로 가서 화개동(花開洞)과 문수암 일대를 거점으로 대원들을 머무르게 한 뒤, 군대를 훈련시키고 군량을 보충하며 ‘불원복(不遠復)’이라는 깃발을 만들어 의기를 북돋웠다.

그 뒤 지리산을 거점으로 하여 많은 전과를 올렸으나, 9월 적의 연곡사 복멸작전에 의한 야습을 받아 부장인 고제량을 비롯, 주요 장졸들과 함께 전사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2년 주7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의재실기(義齋實紀)』
『매천야록(梅泉野錄)』
「한말 고광순(高光洵)의 의병활동과 지리산근거지론(智異山根據地論)」(홍영기, 『역사학연구』47, 2012)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 2·3(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朝鮮獨立運動』 Ⅰ(金正明 編, 原書房, 1967)
주석
주1

조선 고종 32년(1895)에 일본의 자객들이 경복궁을 습격하여 명성 황후를 죽인 사건. 일본 공사 미우라 고로(三浦梧樓) 등이 친러파 세력을 제거하기 위하여 일으켰으며, 이로 인하여 고종이 러시아 공관으로 파천하였다. 우리말샘

주2

어떤 일을 여러 사람에게 알리어 부추기는 글. 우리말샘

주3

나라에 병란(兵亂)이 있을 때에, 임금의 명령을 받들어 백성에게 훈유(訓諭)를 알리던 임시 벼슬. 또는 그런 벼슬아치. 우리말샘

주4

대한 제국 광무 9년(1905)에 일본이 한국의 외교권을 빼앗기 위하여 강제적으로 맺은 조약. 고종 황제가 끝까지 재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원인 무효의 조약이다. 우리말샘

주5

조선 후기의 의병장(?~1907). 광양 백운산에서 의병을 일으켰으나 체포되었고, 석방된 후 융희 1년(1907)에 재차 의병을 모으려 하였으나 일본군의 공격을 받고 사망하였다. 우리말샘

주6

전라북도 남원시 동충동에 있는 신라 시대의 읍성. 높이는 약 4미터이고 길이는 2.4km가 넘는다. 조선 시대 읍성의 전형적인 구조로 되어 있으며, 성내의 도로는 바둑판 모양이다. 사적 정식 명칭은 ‘남원 읍성’이다. 우리말샘

주7

대한민국을 세우는 데에 공로가 뚜렷하거나, 나라의 근본을 튼튼히 하는 데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주는 훈장. 대한민국장, 대통령장, 독립장, 애국장, 애족장의 다섯 등급이 있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