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은유고 ()

목차
관련 정보
정재기의 개은유고 중 관서사
정재기의 개은유고 중 관서사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정재기의 시 · 가 · 서(序) · 상량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정재기의 시 · 가 · 서(序) · 상량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6권 2책, 별록(別錄) 1책, 도합 6권 3책. 목활자본. 권말에는 정태현(鄭泰鉉)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가(歌)·사(辭)·시, 권2는 서(書), 권3은 서(序)·기·발·명·찬(贊)·상량문·축문, 권4는 제문·장(狀)·전(傳)·묘갈명·묘표, 권5는 부록, 권6은 세계원류(世系源流)·행장·묘갈명·유장(儒狀)·계하문(啓下文)으로 되어 있고, 별록은 오륜행실백영시(五倫行實百詠詩)로서 100여 인의 효자·충신·열녀 등을 시로 읊은 것이다.

가에서는 「이어가(鯉魚歌)」, 잡저에서는 「주계(酒戒)」·「주객문답(主客問答)」·「계자탄(戒子嘆)」·「만록」 등이 뛰어나다. 부록에는 「화이어가(和鯉魚歌)」·「차만호정운(次晩湖亭韻)」·「차송석정운(次松石亭韻)」 등이 있다.

이 문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은 1책으로 따로 된 별록으로서, 그 내용은 효자영 30인, 충신영 20인, 열녀영 20인, 친애영(親愛詠) 20인, 신의영(信義詠) 10인 등 모두 100인의 장한 사실을 시로 읊은 것이다. 모두 『오륜행실도』에 있는 사실이지만 그 사실을 모두 시로 읊은 것이 특이하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