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자 ()

목차
영화
작품
이광수(李光洙) 원작, 이경손(李慶孫) 감독의 영화.
목차
정의
이광수(李光洙) 원작, 이경손(李慶孫) 감독의 영화.
내용

고려키네마사 제1회작, 7권. 1925년 7월 10일 단성사에서 개봉된 무성영화시대 영화작품이다. 니시가와(西川秀洋) 촬영, 김정숙·주인규(朱寅奎)·남궁 운(南宮雲)·윤봉춘(尹逢春)이 출연하였다.

원작은 이광수가 1917년『매일신보』에 연재한 동일제목의 「개척자」로서 근대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은 과학자인 주인공 김성재를 통해서 물질적 세계와 정신적 세계를 개척한다는 내용이다.

그 주제는 민족사상을 교화하고 따라서 민주주의 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것으로서 봉건시대를 탈출한 젊은이들이 애정의 자율성까지 선언한다는 내용의 차원 있는 주제극이다.

극히 퇴폐적이고 유치한 통속소설만을 피상적으로 적당히 윤색하여 연극으로, 혹은 영화로 흥행에만 치중하고 있던 당시의 편협적인 세풍과는 달리 문예소설을 선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어제의 낡은 시대는 가고 이제 오늘의 새로운 시대가 온 것이다. 오늘의 시대는 현재를 살아가는 정신이 중시된다.”고 주장한 감독 이경손은 새로운 민족개척의 정신을 이 작품 가운데서 실현해보려고 애썼다.

이러한 그의 작가정신이 이광수의 문학과 그 접촉이 이루어졌다고 하는 것은 우리 초기영화사상 큰 의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당시의 영화수준으로서 이러한 문예작품을 기획한다는 것은 큰 모험이었으며, 이 때문에 이 작품은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좌절되었다.

만약, 이 작품이 성공하였더라면 아마 오늘날 한국영화는 상당히 발전되었을 것이라고 후세들은 말하고 있다. 그 뒤 얼마동안 수준있는 문학작품과의 접촉은 단절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영화발달사』(유현목, 한진출판사, 1980)
집필자
유현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