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감악사지 부도 ( )

목차
관련 정보
거창 감악사지 승탑 정측면
거창 감악사지 승탑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거창군 신원면 상감악마을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 신원면 상감악마을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 시기의 불탑. 부도.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전체높이 152㎝, 기단부 높이 95㎝, 탑신부 높이 57㎝. 1997년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감악사지는 신라 때 감악조사(紺岳祖師)가 살았다하여 이름한 한 것이다.

현재 절터의 규모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며, 부도는 상감악마을에서 보호각을 만들어 관리하고 있다. 부도는 지대석, 그리고 기단부와 탑신부만 남아있고, 상륜부는 결실된 상태이다.

8각의 중대석, 3단의 층급 받침에 복련을 새긴 상대석, 안상을 새긴 8각의 탑신석, 귀꽃을 가진 옥개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반 이상의 상륜부는 없다. 옥개석에 직경 15㎝ 정도의 구멍이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