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 ()

목차
언론·방송
문헌
1946년에, 남로당의 기관지로서 창간한 신문.
목차
정의
1946년에, 남로당의 기관지로서 창간한 신문.
내용

광복 후 남로당의 기관지로서, 타블로이드 2면의 부정기신문으로 발간되었다. 사장은 강중학(姜仲鶴), 주간은 김광수(金光洙)였는데 공산당을 지지하는 논조의 격문 같은 선동적인 기사로 편집되었다.

1946년 5월에 있었던 조선정판사 위조지폐 사건의 공판에서 조선공산당 재정부장 이관술(李觀述)이 유죄판결을 받자 8월 2일자에 위폐사건의 주범을 찬양하는 기사를 실었다.

이로 인해 남로당 중앙위원이면서 『건국』의 주간이었던 김광수가 검거되어 맥아더 포고 제2호와 「광무신문지법」 위반으로 징역 10개월의 판결을 받았다. 김광수는 이에 불복, 상고하여 1948년 4월 7일 서울고등법원에서 원심을 파기하고 벌금 3만원을 선고하였다.

참고문헌

『인물한국언론사』(정진석, 나남출판, 1995)
집필자
정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