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비환 ()

목차
의약학
개념
위와 지라를 강화시키는 데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위와 지라를 강화시키는 데 사용하는 처방.
내용

고래로 지라와 위의 소화기능을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왔고, 임상적인 측면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중국의 『필용방(必用方)』에서 첫 기록이 보이나 원본은 찾을 길이 없고, 우리나라에서는 『동의보감』 잡병편(雜病篇)에 기록되어 있다.

처방은 백출 190∼200g, 백복령·백작약·반하강제(半夏薑製) 각 110∼120g, 진피·신곡·산사육·당귀주세(當歸酒洗)·천궁 각 75∼80g을 고운가루로 하여 박하엽 끓인 물에 쌀풀을 쑤어 벽오동씨만한 크기로 환을 만들어 석송자(石松子)로 환의(丸衣)를 하여 건조시킨 다음 1회 50∼60, 70∼80환을 증세에 따라 복용한다.

이 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식욕이 증진되고 소화를 촉진시키며 비위를 튼튼히 한다. 현재도 한약방·한의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명방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약품자원식물학(藥品資源植物學)』(육창수 외, 진명출판사, 1983)
집필자
육창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