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갱운첩 ()

목차
관련 정보
경인갱운첩
경인갱운첩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제21대 왕 영조가 대신 및 공신의 후예들과 나눈 창화시를 수록하여 1770년에 간행한 시집.
목차
정의
조선후기 제21대 왕 영조가 대신 및 공신의 후예들과 나눈 창화시를 수록하여 1770년에 간행한 시집.
내용

1첩. 필사본. 1590년(선조 23) 명나라 역사책에 조선왕조인 이씨세계(李氏世系)를 잘못 기록한 점을 고치게 된 뒤 그 공으로 윤근수(尹根壽) 등 19인에게 광국공신(光國功臣)의 훈명(勳名)을 내린 일이 있었다.

1770년(영조 46)은 그로부터 180년(三甲子)이 되는 해였다.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영조는 몇몇 신하와 광국공신의 후예들과 자리를 같이하여 시를 지었다. 시의 내용은 대체로 공신들의 충성된 마음을 기렸으며, 특히 공신 후예들은 선대의 공으로 인하여 왕을 친히 볼 수 있게 됨을 다행으로 여기며 충성을 표현하였다.

시의 체재는 칠언절구로서 운은 중(中)자였다. 맨 앞에 영조의 어제시가 실리고 이어 갱진(賡進 : 계속해서 이어나감.)에 참가한 좌의정 한익기(韓翼基) 등 19인의 시가 실렸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태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