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미기사 ()

목차
조선시대사
문헌
1583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동서당론에 관계된 기사를 모아 수록한 정치서. 잡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583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동서당론에 관계된 기사를 모아 수록한 정치서. 잡저.
내용

1책. 필사본. 1583년(선조 16)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의 시정(時政)을 기록한 것으로, 이이(李珥)를 중심으로 동서당론에 관계된 기사를 뽑아 편찬하였다. 『대동야승』 권25에도 수록되었다.

1583년 2월 이탕개(尼蕩介)가 침입하여 경원부(慶源府)가 함락되자, 이이는 5도의 군사를 징발하여 출동시키는 한편, 부방(赴防)하는 군사 중 전마(戰馬)를 바치는 자는 군역을 면제한다는 병조사목(兵曹事目)을 만들어, 왕에게 아뢰지 않고 시행하여 양사(兩司)의 탄핵을 받았다.

또, 이이는 왕으로부터 인대(引對)의 명을 받고 입궐하였다가 칭병(稱病)하고 퇴궐하였다 하여 삼사로부터 탄핵을 받았다. 이에 이이는 사직소를 올리고 귀향하니 서인들은 신구(伸救)하는 소를 올려 동서당쟁은 격화되었다.

동인은 다시 이이를 신구하는 소가 공론(公論)이 아니라고 공격하였다. 그뒤 왕은 이이를 매국소인이라고 탄핵한 허봉(許篈)을 갑산으로, 송응개(宋應漑)를 회령으로, 박근원(朴謹元)을 강계로 유배하고, 이이의 탄핵에 참여한 대간들은 외임(外任)으로 좌천시켰다.

그리고 이이를 이조판서, 정철(鄭澈)을 대사헌, 성혼(成渾)을 이조참판에 임명하여 서인이 요직을 독점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동서당론의 심화과정을 서술하여 서인집권의 정당성을 설명하려 하였던 책이다.

참고문헌

『대동야승(大東野乘)』
집필자
강주진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