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희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일본에서 흑우회에 가입해 활동하다가 귀향하여 독서회를 조직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0년(고종 37)
사망 연도
1964년
출생지
제주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일본에서 흑우회에 가입해 활동하다가 귀향하여 독서회를 조직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제주도 출신. 1920년 제주공립농업학교를 졸업한 뒤 일본으로 건너가 1922년 동경의 세이소쿠영어학교(正則英語學校)에 재학중 일본거주 한국인고학생의 비밀결사인 형설회(螢雪會) 및 흑우회(黑友會)에 가입, 활동하였다.

그뒤 흑우회가 박열(朴烈)과 김약수(金若水)의 계열로 양분되자 박열이 주도하는 흑우회(黑牛會)에 참가하였으며, 사회과학이론의 연구를 통하여 항일사상을 고취하였다.

그러던 중 1923년 관동대진재(關東大震災)로 귀향한 뒤 식민통치의 부정, 새로운 사회건설을 목적으로 1927년 조대수(趙大秀)·강기찬(康箕贊)·김형수(金炯洙)·고영희(高永禧) 등을 포섭하여 독서회를 조직하였다.

이때 독서회의 운영을 위하여 우리계(宇利稧)라는 조합을 설립하였는데, 회원들로부터 매월 회비를 징수하여 사회과학서적 등을 구입, 윤독하였다. 이러한 사실이 경찰에 발각됨으로써, 1930년 광주지방법원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아 공소를 제기해 1931년 대구복심법원에서 징역 3년으로 감형받았다.

상훈과 추모

1980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광주지방법원판결문(光州地方法院判決文)」
「대구복심법원판결문(大邱覆審法院判決文)」
집필자
장석흥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