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향교 대성전 ( )

목차
관련 정보
완주 고산향교 대성전 정측면
완주 고산향교 대성전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고산면에 있는 조선전기 공자와 선유의 위패를 모신 문묘.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고산면에 있는 조선전기 공자와 선유의 위패를 모신 문묘. 교육시설.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85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집. 1397년(태조 7)에 창건하였으나 1399년(정종 2) 화재로 소실되어 재건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건물들은 임진왜란 때 모두 불타 없어지고 1601년(선조 34)에 대성전이, 그리고 1604년에 명륜당이 재차 중건되어 오늘에 이른다. 경사지에 외삼문-명륜당-내삼문-대성전을 하나의 축선상에 배치하여 뚜렷한 수직적 위계를 보여준다.

따라서 대성전은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다. 기단은 장대석으로 바르게 쌓았으며 전면에 동 · 서 두개의 계단이 있다. 또한 기단 양 끝에는 정료대(庭寮臺)가 붙어 있다. 본래 석전의식(釋奠儀式)은 전 새벽에 이루어졌으므로 관솔이나 기름을 태워 불을 밝힐 수 있는 정료대가 각 향교마다 있었지만, 현재는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측면 박공면에는 방풍판(防風板)을 달았다. 기둥자리만을 둥글게 치석한 사각의 초석 위에 두리기둥을 세웠는데 기둥의 흘림이 뚜렷하다. 퇴칸을 구성하였으며 전면 주간의 길이는 일정하여 주간마다 화반(花盤 : 주심도리 밑 장여를 받는 초새김한 받침)을 배치하여 장여와 도리는 받는다. 각 칸에는 중앙에 2짝 판문이 달려 있다.

공포는 2출목 2익공 형식이며, 쇠서[牛舌]는 유약하고 보머리는 용두를 조각하여 장식하고 있다. 대성전내에는 공자를 주벽으로 하고 중국의 4성과 4현, 우리나라의 18현을 배향하고 있다. 본래는 동 · 서 양무(兩廡)가 있었으나 지금은 대성전에 함께 모시고 있다.

참고문헌

『전주시 옛고장 지표조사보고서』(전주시·전주대학교부설전주사학연구소, 199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홍승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