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향교 대성전 ( )

목차
관련 정보
남원향교 대성전
남원향교 대성전
건축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향교동에 있는 조선시대 지방문묘와 학교. 유교건축.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향교동에 있는 조선시대 지방문묘와 학교. 유교건축.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건물. 1971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남원향교는 1410년(태종10)에 창건되었으며, 1428년(세종10)에 한 차례 이건하였다가, 1443년(세종25)에 현재의 위치로 이건되었다.

정유재란 때 전소되었으나 이듬해 복구를 시작하여 1599년(선조 32) 대성전이 재건되었다. 1632년과 1892년, 1948년에 각각 수리되었으며, 1982년에 해체수리 되었다. 기단은 장대석을 4단쌓기하여 바르게 조성하였고, 중앙과 좌우에 3개의 계단을 설치하였다.

기둥은 모두 두리기둥이다. 초석은 방형의 초석받침 위에 모를 죽인 장초석을 사용하고 있으나, 장초석은 기둥 밑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중에 보강한 것이다. 정면 각 칸마다 중앙에 2짝 판문이 있고 나머지는 판벽으로 처리하였다.

측벽에는 채광을 위한 격자창이 수평으로 어칸 중방 위에 시설되어 있으며 박공면에는 방풍판(防風板)이 달려 있다. 공포(栱包)는 1출목 2익공의 구조이다.

기둥머리를 장식하는 초제공은 구름모양으로 조각하였고, 2제공 살미는 수서형로 되어있다. 내부는 바닥에 전돌을 깔았으며 가구는 고주(高柱) 없이 통칸으로 처리한 5량식 구조의 건물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건축문화재-8, 전북편』(기문당, 2005)
『校宮大觀』(성균관, 2001)
『남원지(南原誌)』(남원지편찬위원회, 1992)
『문화재지(文化財誌)』(전라북도, 199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홍승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