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삼산 ()

목차
의약학
개념
이유 없이 춥고 떨리며, 피부를 긁으면 비늘모양의 비듬이 떨어지는 증상이 있는 황달 및 변비 · 위궤양이 있을 때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이유 없이 춥고 떨리며, 피부를 긁으면 비늘모양의 비듬이 떨어지는 증상이 있는 황달 및 변비 · 위궤양이 있을 때 사용하는 처방.
내용

이는 중국 원나라 때 『득효방(得效方)』에서 첫 기록이 보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다.

처방은 정력자(葶歷子) 19∼20g, 고삼·황련·대황·과체(瓜蔕) 각각 7.5∼8.0g으로 조제하며, 이것을 갈아서 1회 3∼4g을 미음에 타서 복용한다. 복용중 토하는 증상이 있으면 즉시 중지해야 한다.

고삼은 예로부터 민간요법에서 식욕부진·소변황적(小便黃赤)·피부질환에 응용하여왔고, 변소에 넣어 구더기를 제거하는 무공해 구충제로도 인기가 있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한국본초학(韓國本草學)』(육창수, 계축문화사, 1981)
집필자
육창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