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법제·행정
제도
대한민국의 인적자원 개발정책과 학교교육 · 평생교육 및 학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
정의
대한민국의 인적자원 개발정책과 학교교육 · 평생교육 및 학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
연원 및 변천

1948년 7월 정부조직법에 따라 1실(비서실), 5국(보통교육국·고등교육국·과학교육국·문화국·편수국) 22과로 구성된 문교부로 설치되었다. 1961년문화공보부가 신설되면서 문화 관련 사무를 이관하였고, 1982년 신설된 체육부에 체육 관련 사무를 이관하였다. 이후 1990년 12월교육부로 개칭되었고, 2001년 1월 국가 수준의 인적자원 개발정책을 수립하고 총괄·조정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로 개편되고 장관은 부총리급으로 격상되었다.

2008년 2월에는 폐지된 과학기술부의 일부 기능을 통합하여  교육과학기술부로 개편되고 부총리제가 폐지되었다. 2013년 3월 박근혜정부 출범과 함께 다시 교육부로 개편되었고, 종전  교육과학기술부의 과학기술 관련 업무는 신설된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되었다.

기능과 역할

주요 업무는 교육에 관한 중장기 발전계획의 수립, 초·중등학교 교육제도 및 입학제도의 개선, 고등교육 기본정책의 수립 및 시행, 공교육 정상화 정책의 수립 및 시행, 지방교육자치제도 기본정책의 수립 및 제도 개선, 인재개발 정책의 기획 및 총괄 등을 비롯한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인적자원 개발정책 및 학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것이다.

조직은 장관 1명과 차관 1명 밑에 3실(기획조정실·교육정책실·대학지원실) 3국(지방교육지원국·평생직업교육국·교육정보통계국) 10관(감사관·정책보좌관·정책기획관·국제협력관·학교정책관·창의인재정책관·학생복지안전관·대학정책관·대학지원관·학술장학지원관) 49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국립특수교육원·중앙교육연수원·교원소청심사위원회·국립국제교육원·대한민국학술원 등이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