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라철사금자보 ()

목차
관련 정보
구라철사금자보
구라철사금자보
국악
문헌
조선후기 문인 이규경이 양금에 대한 소개와 시조 악보를 수록한 악보. 양금보.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인 이규경이 양금에 대한 소개와 시조 악보를 수록한 악보. 양금보.
내용

1책. 사본. 유럽의 철사로 된 금(琴), 즉 양금의 악보라는 뜻이다. 차례 중 첫째의 창래조(刱來條)에는 “정축년 봄에 전악문명신(典樂文命新)이 이 악보를 강작(講作)하였다.”고 되어 있다.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첫째 부분은 양금에 관한 글로 창래(刱來)·율명(律名)·자점(字點)·의용피자(宜用彼字)·제형(製形)·장기(藏棄)·고법(鼓法)·금명(琴銘)·전고(典攷)가 실려 있고, 둘째 부분은 악보로 조현(調絃)은 우조조현과 계면조현, 「영산회상(靈山會相)」(대 1∼4, 중 1∼4, 소 1∼4, 제(除) 1∼4, 환입(還入) 1∼4, 하현환입(下絃還入) 1∼4), 「가곡(歌曲)」(속칭 「자지나엽(紫芝羅葉)」)과 「시조(時調)」의 악보가 율자보(律字譜)로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양금의 14줄이 12율명에다 ‘공(工)’·‘상(上)’ 2자를 더한 것으로 표시되었고, 그 14줄의 음명(音名)과 실제 줄의 음이 일치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구라철사금자보』의 공(工)·황(黃)·대(大)·태(太)·협(夾)·고(姑)·중(仲)의 실제음은 각각 황·태·협·중(仲)·임(林)·남(南)·무(無)이다.

이 악보 중 시조와 「자진한닙」악보는 『유예지』와 동일한 것으로서 매우 귀중한 악보이다. 특히, 시조악보는 시조창의 원류를 찾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국악논고(國樂論攷)』(장사훈,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