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삼국사 ()

고려시대사
문헌
고려 전기, 삼국시대에 관해 편찬된 역사서.
이칭
이칭
삼국사(三國史), 해동삼국사
문헌/고서
편찬 시기
고려 전기
간행 시기
고려 전기
저자
미상
표제
삼국사
내용 요약

『구삼국사』는 고려 전기에 편찬된, 삼국시대에 관한 역사서이다. 이 책은 현전하지 않으며 저자도 알 수 없고 기전체로 구성되었을 것으로 보이며,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편찬할 때 많이 인용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 책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달리 고구려 계승 의식을 강조하는 입장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정의
고려 전기, 삼국시대에 관해 편찬된 역사서.
저자 및 편자

『구삼국사(舊三國史)』는 현전하지 않는 역사서로, 저자는 알 수 없으나 고려 초기의 인물로 추정된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이 책은 원래의 명칭이 ‘삼국사(三國史)’였다고 생각된다.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에는 ‘구삼국사(舊三國史)’로 되어 있는데, 이는 김부식(金富軾)『삼국사기(三國史記)』가 나온 후에 ‘구(舊)’자를 덧붙인 듯하다. 또, 『대각국사문집(大覺國師文集)』에서는 이 책을 ‘해동삼국사(海東三國史)’라고 하였는데, 해동은 중국의 ‘삼국사’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삼국사’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 의천(義天)이 덧붙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 책의 체재는 「동명왕본기(東明王本紀)」에서 보이듯 기전체(紀傳體)의 형식으로 서술된 듯하며, 각 왕의 기록을 ‘본기(本紀)’라고 한 것으로 보아 주2이 쓴 『사기(史記)』의 체재를 본떠 편찬한 것인 듯하다. 편찬 시기가 고려 초기로 추정되는 까닭은 『삼국사』라는 명칭에서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추정이 맞다면 『구삼국사』의 편찬은 광종(光宗) 때 당(唐)나라의 제도를 본떠 사관 제도(史館制度)가 설치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와 달리 『구삼국사』의 편찬 시기를 1013년(현종 4)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 견해에 따르면 『삼국사기』의 「잡지(雜志)」에 기록된 태봉(泰封)의 관제가 현종(顯宗) 때까지 유지되며, 거란(契丹)과 전쟁을 한 직후에 고구려 계승 의식을 강조해야 할 필요성 때문에 1013년에 『구삼국사』를 편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의의 및 평가

이 책은 『삼국사기』를 편찬할 때에 주요 자료로 이용되었던 것 같다. 이러한 사실은 주몽(朱蒙) 조에 실린 신화의 내용이 『구삼국사』의 「동명왕본기」에 실린 내용을 약간 줄인 것이라는 점에서 확인된다. 그런데 「동명왕본기」에서는 신화와 설화적인 내용을 옛 기록에 적힌 그대로 주3 방식을 취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어, 아직 유교적(儒敎的)인 사관(史觀)이 적용되지 않았던 것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구삼국사』에서는 고구려를 내세우는 역사 서술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왜냐하면 고려 초기에는 고려가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로 자처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에 고구려에 관한 기사가 신라 관련 기사보다 많았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또한, 이 책에서 고구려만을 계승한 왕조를 강조하였다기보다는 고려가 후삼국을 통일한, 진정한 통일 국가라는 의식이 노출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삼국사기』와 『국사(國史)』라는 서명이 인용된 것이 있어 『국사』에서 인용한 내용이 『삼국사』로부터 인용한 것이라는 학설이 있으나, 김부식이 쓴 주4을 인용하면서 『국사』로 쓴 것도 있어 정확한 것을 알 수 없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삼국유사』에도 『삼국사기』와 형식이 다르지만 『구삼국사』가 인용되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국사』와 『구삼국사』 등 인용의 주1를 확실하게 구분하고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단행본

신형식, 『삼국사기연구』(일조각, 1981)
이강래, 『삼국사기전거론』(민족사, 1996)

논문

末松保和, 「舊三國史と三國史記」(『朝鮮學報』 39·40, 1966)
이정훈, 「『구삼국사』의 편찬시기와 편찬배경」(『역사와 실학』 31, 역사실학회, 2014)
田中俊明, 「三國史記撰進と舊三國史」(『朝鮮學報』 83, 1977)
정구복, 『고려시대의 사학사연구』(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6)
차광호, 「『삼국유사』에 인용된 『삼국사』 검토: 표기와 인용 방식을 중심으로」(『영남학』 81,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 2022)
주석
주1

말이나 문장의 근거가 되는 문헌상의 출처.

주2

중국 전한(前漢)의 역사가(B.C.145?~B.C.86?). 자는 자장(子長). 기원전 104년에 공손경(公孫卿)과 함께 태초력(太初曆)을 제정하여 후세 역법의 기초를 세웠으며, 역사책 ≪사기≫를 완성하였다. 우리말샘

주3

어떤 곳에 이미 발표되었던 글을 다른 곳에 그대로 옮겨 실음. 우리말샘

주4

역사에 관한 주장이나 이론.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