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담문집 ()

목차
관련 정보
박수춘의 국담문집 중 표지
박수춘의 국담문집 중 표지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학자, 박수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25년경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학자, 박수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25년경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본집 3권 1책, 별집 1권 1책, 합 4권 2책. 목판본. 후손 이주(履周)에 의해 편집, 간행된 것으로, 간행연도는 본집 서문의 글로 미루어 1725년(영조 1)경으로 추정된다. 권두에 정종로(鄭宗魯)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이광정(李光庭)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에 시 104수, 부 2편, 권2에 소·격(檄)이 각 1편, 서(序) 6편, 문 1편, 잠 2편, 명 1편, 권3은 부록으로 행장·행록·묘갈명·묘비명·제문 및 축문·상량문·서문·사실 외에 여러 사람의 찬영시(讚詠詩) 등이 수록되어 있다.

별집은 추선록(追先錄)으로서 윤순지(尹順之)의 서(序), 추선록세계도, 세계사실, 서문, 행산선조일고(杏山先祖逸稿), 제현유십(諸賢遺什) 15편, 제현유묵(諸賢遺墨) 및 부록으로 묘비명과 사적이 실려 있다.

「무오소(戊午疏)」는 1618년(광해군 10) 인목대비의 폐위를 반대하여 올린 것이고, 「창의격(倡義檄)」은 1597년(선조 30) 정유재란에 의병을 모집할 때의 격문이다. 별집의 제현유묵에는 김종직(金宗直)·정여창(鄭汝昌)·조광조(趙光祖)·이황(李滉) 등 9인의 글이 실려 있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