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학 ()

목차
관련 정보
국문초학
국문초학
문헌
개항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국어학자 주시경이 국어맞춤법을 해설하여 1908년에 간행한 주석서.
목차
정의
개항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생존한 국어학자 주시경이 국어맞춤법을 해설하여 1908년에 간행한 주석서.
내용

각급 학교 교과용 도서로는 사용되지 않았으나, 어린이들에게 한글맞춤법의 기초를 해설하고, 이를 실제로 익히도록 하는 편찬취지에 따라 지어진 것이다. 모두 49공과(工課 : 단원)로 된 이 책은 각 공과마다 띄어쓰기 대신 구두점을 가하여 표시하고 있다.

49개 공과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공과에서는 모음 11자에 관해서, 제2공과에서는 자음 14자에 관해서, 제3∼16공과에서는 합자법(合字法)에 관해서, 제17∼21공과에서는 단어표기 예에 관해서, 제22∼49공과에서는 문장표기 예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다.

맞춤법에 관한 설명은 전혀 없고, 다만 예문만을 제시하여 독본형식을 겸하고 있다. 예문을 제시함에 있어서는 일체의 조사 표기에 이른바 ‘아래아’자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개화기의 교과용도서』(강윤호, 교육출판사, 1973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