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지남 ()

목차
관련 정보
문장지남
문장지남
문헌
1908년 최재학이 중고등학교의 한문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목차
정의
1908년 최재학이 중고등학교의 한문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내용

휘문관(徽文館) 발행. 1권 1책. 인쇄본. 서문에서 편찬동기를 설명하는 가운데, 한문의 중요성을 역설한 나머지 개화의 물결을 도외시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내용은 중고등학생에게 적합하도록 우리나라 및 중국 역대 문장가들의 글을 정선한 것이다. 문장마다 결구법을 밝혀 기·승·전·결을 표시하였고, 문장은 논·설·전·기·서(序)·제(題)·발(跋)·서(書)·찬(贊)·송(頌)·명(銘) 등으로 분류하였다.

중국의 문장가로는 구양수(歐陽脩) 등 13인의 글 29편이 실려 있다. 우리나라 문장가의 것으로는 권근(權近)의 「밀봉설(蜜蜂說)」, 이색(李穡)의 「운금루기(雲錦樓記)」, 이규보(李奎報)의 「계양자오당기(桂陽自娛堂記)」, 이종인(李宗仁)의 「제천봉시고후(題千峰詩藁後)」, 정초(鄭招)의 「삼강행실발(三綱行實跋)」 등이 실려 있다.

이 책은 내용·체재에 있어서 교과용 도서의 성격보다는 고급 한문독본과 같은 성격을 지녔다. 이화여자대학교도서관과 장서각도서 등에 있다.

참고문헌

『개화기의 교과용도서』(강윤호, 교육출판사, 1973)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