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철자첩경 ()

목차
관련 정보
국어철자첩경
국어철자첩경
문헌
1908년 한승곤이 국어 맞춤법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목차
정의
1908년 한승곤이 국어 맞춤법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내용

1권 1책. 인쇄본. 순국문체로 1908년 평양 광명서관(光明書館)에서 발행하였다. 체재는 서문과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의 서문을 보면, 이 교과서는 당시 우리나라에 와 있던 게일(Gale,J.S.)이 지은 『한영자전』의 맞춤법에 따라서 편찬된 것이다.

이는 한문에 능통한 사람들도 국문을 바로 쓸 수 없는 사람이 많음을 한탄하여 저술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본문의 내용은 바로쓰기, 음의 분별, 어법(語法)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바로쓰기에서는 각종 단어를 우리말로 적었는데, 단어마다 해당하는 한자를 옆에 기록한 뒤 잘못 쓰이고 있는 우리말의 예를 열거하였다.

어법에서는 일상어의 어법을 ‘질’이라 표현하여 인사에 관한 어법을 ‘인사질’, 음식과 관련된 어법을 ‘음식질’ 등으로 서술하였으며, 관련 예문을 들고 있다. 저자가 평안도출신인 까닭으로 보기의 설명이 평안도방언으로 되어 있는 점이 특이하다.

체재에 있어서도 면을 표시하는 방법을 ‘一·二·三·四·十一·十二’ 등의 한자 숫자 대신, ‘일·이·삼·사·일일·일이’ 등으로 되어 있어 다른 교과서와는 다른 특이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전체가 한글전용 문장으로 일관된 이 책은 국어 맞춤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고자 한 당시의 국어연구가들의 저서 가운데서 특기할 만한 것이다.

참고문헌

『개화기의 교과용도서』(강윤호, 교육출판사, 197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강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