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학한문초계 ()

목차
관련 정보
몽학한문초계
몽학한문초계
문헌
1907년 원영의가 어린이의 한문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아동 교육서.
목차
정의
1907년 원영의가 어린이의 한문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아동 교육서.
내용

1권 1책. 인쇄본. 중앙서관(中央書館)에서 발행하였다.

『소학한문독본(小學漢文讀本)』의 정도를 다소 낮추어, 신구문(新舊文) 가운데 이해하기 쉬운 일상 한문과 애국심을 고취시키기 위한 짧은 예문을 가려 편찬하였다. 원영의는 서문에서, 아동의 완전한 인격향상을 위해서는 한문교육을 폐지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내용상 특징 중의 하나는 효(孝)·제(悌)·충(忠)·신(信) 및 오륜 등 유교의 전통적인 가치덕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소화기·배설기·감각기 등의 항목이나 마호메트(摩哈麥)·야소기독(耶蘇基督) 등의 항목에서는 당시 유입되기 시작하던 외래문물의 수용양상을 볼 수 있다.

이 책은 특히 조선의 인물과 역사에 대하여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이를테면, 단군조선·기자조선 등 조선에 관한 비교적 주체적인 설명과, 을지문덕(乙支文德)·김유신(金庾信)·이순신(李舜臣) 등 조선의 명장에 관한 소개는 단순한 문자학습서의 구실을 벗어나고 있다.

아동들의 애국심을 고취하는 이러한 내용으로 인하여, 1909년 일제 학부대신 명의로 사용금지처분을 받았다. 장서각 도서와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등에 있다.

참고문헌

『한국개화교육연구』(손인수, 일지사, 1980)
『개화기의 교과용도서』(강윤호, 교육출판사, 1973)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