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독습 ()

목차
문헌
1908년 강화석이 어린이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한문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목차
정의
1908년 강화석이 어린이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한문 교육을 위하여 편찬한 교과서.
내용

상·하 1책. 인쇄본. 국한문혼용체. 이준구(李駿求)가 발행하였다. 편제(編製)의 형식과 규격으로 보아 정규교과서가 아닌, 즉 가정에서 독학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편찬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수록된 한자의 수는 전출자(前出字)를 합산하여 상권에 865자, 하권에 1,346자 등 모두 2,211자로 되어 있다. 편제의 특징으로 상권은 주로 기초한자 하나하나에 훈음(訓音)을 표기하고 이것을 다시 성어(成語)시킨 다음 한글로 풀이하였다.

하권은 좀더 정도를 높여 상단은 2자식(二字式)의 한자숙어를 사용하였으며, 하단은 국한문혼용체를 사용하여 역사·시사 등의 문제를 취급하는 색다른 편제를 취하였다. 특히 하권 하단에 실려 있는 국한문혼용문은 가사체로 되어 있어서 일정한 운율이 있다.

그 내용은 애국애족과 국가의 자주독립에 관한 문장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서양에 있어서 부인의 권리와 직분 등을 소개하여 신여성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밖에 신문화 도입의 필요성과 학교설립의 필요성 및 여성교육의 시대적 요청 등에 관한 여러 가지 내용들이 함께 실려 있다.

그 당시 간행된 다른 한문교과서와는 달리, 한자학습서 및 국어독본의 구실을 동시에 하는 편찬체재상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책은 개화기의 신문화보급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과 장서각도서 등에 있다.

참고문헌

『개화기의 교과용도서』(강윤호, 교육출판사, 1973)
「부유독습해제」(백순재, 『한국개화기교과서총서』8, 아세아문화사, 197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