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고사 ()

목차
관련 정보
국조고사
국조고사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시대 역대 왕의 인적 사항과 업적 등을 수록한 전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시대 역대 왕의 인적 사항과 업적 등을 수록한 전기.
내용

한글본과 한문본이 있다. 한글본은 5권 5책의 필사본으로 저자와 편찬연대가 밝혀져 있지 않고, 서문·발문·목차도 없다.

내용을 보면 제1책에는 태조 이성계의 22대조부터의 세계를 약술하고, 4대조인 목조(穆祖)부터 왕업의 기초가 된 활동과 태조의 개국 업적과 그 서기(瑞氣)를 서술하고 뒤이어 문종까지의 업적을 기록했다. 제2책에는 단종의 재위, 세조의 찬탈과 업적, 예종·성종의 업적, 연산군의 패륜행위, 중종의 반정, 인종까지의 왕업을 기술했다.

제3책에는 명종 즉위와 대윤(大尹)·소윤(小尹) 사이의 갈등, 선조 즉위와 임진왜란의 경과를 적었다. 제4책에는 명나라의 원병과 의병, 관군의 활동, 난 뒤의 세태, 광해군의 패덕(悖德) 등을 적었다.

제5책에는 인조반정, 두 차례의 호란과 그 경과, 화의 후 소현세자·봉림대군의 볼모, 소현세자의 죽음과 효종의 즉위, 현종의 즉위와 승하까지 기록하였다. 금상(今上)이라 하여 숙종을 약간 언급하고 있다. 이로 보아 이 책의 저자는 숙종 때의 인물임을 짐작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다음 한문본도 역시 필사 연대와 저자는 밝혀져 있지 않으며, 일명 『매산록(梅山錄)』으로 되어 있다. 표지 뒷면에 간단한 목차가 있는데, 태조로부터 영조까지 있고 끝에 부록으로 단종 사실이 있다.

따라서 목차에 나타난 각 항은 내용의 순서에 지나지 않고 항목별로 구별되어 있지 않다. 수록된 내용은 앞의 한글본과 같다. 영조를 금상이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필자가 영조 때 사람임을 알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박정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