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청일기 ()

목차
관련 정보
국청일기
국청일기
조선시대사
문헌
1646년에서 1804년 사이에 승정원에서 국가에 중죄를 지은 죄인들의 국문과정을 기록한 일기.
목차
정의
1646년에서 1804년 사이에 승정원에서 국가에 중죄를 지은 죄인들의 국문과정을 기록한 일기.
내용

19책. 필사본. 조선시대에 일반죄인을 다스리는 기관으로는 형조·의금부 및 각 지방관서 등이 있었다.

그러나 국가적으로 중요하게 다스려야 할 중죄인에 대해서는 국청을 임시로 설치하고 왕을 비롯한 영중추부사(領中樞府事)·영돈녕부사·3정승·의금부당상·대사헌·대사간·도승지와 각 승지·집의·교리 등 정부의 주요관리들이 배석하여 죄인을 취조, 심문하였다.

이 책은 왕이 직접 국문한 친국이 대부분이며, 참석한 관리의 직명은 사건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제일 앞부분에 국문한 일시를 쓰고, 다음에 참석한 관원의 명단, 그리고 사건의 내용순으로 수록되었는데, 한 사건에 여러 차례의 국문과 또 죄인이 여러 사람일 경우에는 죄인 한 사람 한 사람에 따라 관련된 내용을 각기 기술하였기 때문에, 한 사건이 1책 또는 2책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다.

내용은 당대에 중요하고 어떤 계기가 되는 사건들이었기 때문에 당시 사회를 올바로 구체적으로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이며, 대부분 당쟁에 얽힌 사건들로서 당쟁사연구의 보조자료라고 볼 수 있다. 규장각도서에 원본이 있고, 1929년에 박호양(朴鎬陽)에 의해 후사(後寫)된 것이 장서각도서에 있으며, 연도가 다른 1책으로 된 것은 국립중앙도서관과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규장각도서한국본도서해제(奎章閣圖書韓國本圖書解題)』-사부(史部)1-(서울대학교도서관, 1981)
관련 미디어 (5)
집필자
박정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