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교육대학 ()

목차
단체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에 있던 국립교육대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에 있던 국립교육대학.
내용

문교부는 1965년 2월 25일자 대통령령 제2059호로 국립학교 설치령을 개정하여 1965년 3월 1일을 기해 군산교육대학을 신설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군산교육대학은 1965년 3월 15일에 개교식과 함께 제1회 신입생 입학식을 거행하므로써 개교되었다.

군산교육대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하에 초등교원을 양성하였다. ① 국민적 자질과 민족정신을 기른다. ② 국가 비상사태 극복을 위한 국가관의 확립을 기한다. ③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 완수를 위한 새가치관의 확립을 기한다. ④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교직관의 확립을 기한다. ⑤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생활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⑥ 성공적 교육실천에 필요한 품성과 자질을 기른다.

1966년 8월 1일, 초등교원연수원의 제1기 연수생이 입원하므로써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 강습이 실시되기 시작하였다.

군산교육대학 부설 초등교원연수원은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의 군산시 · 이리시 · 정읍군 · 고창군 · 부안군 · 김제군 · 옥구군 · 익산군 소재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초등교원을 대상으로 일반연수와 자격연수를 담당 실시하였다.

1960년대 중반기에 이르러 초등학교 교원의 수요가 크게 증가되었다. 그리하여 문교부는 교육대학의 입학정원을 늘이고, 교육대학을 연차적으로 증설하는 한편 임시초등교원양성소를 교육대학에 부설하여 단기과정을 통해 초등교원을 양성하도록 하였다. 이 같은 조치에 따라 군산교육대학에도 1968년 1월 8일에 임시초등교원양성소가 부설되어 정교사반과 준교사반을 운영한 결과 군산교육대학 부설 임시초등교원양성소는 5기에 걸쳐 모두 951명(남 616, 여 335)의 수료자를 배출하였다.

1970년 3월에 학생생활규정을 제정하여 재학생에 대한 규율과 상벌에 적용하였는 바, 학생생활규정의 내용은 총칙, 준수사항, 포상 및 징계, 추천서 및 조정제도 등이 명시되었다. 군산교육대학은 1978년 2월 28일 제11회 졸업식을 마치고 폐교되었는 바, 11회 동안 배출한 졸업자는 모두 2,334명(남 1,340, 여 994)이다.

군산교육대학은 1978년 3월 1일 군산여자초급대학으로 개편되었다가 1979년 3월에 4년제의 군산대학으로 개편되었다.

참고문헌

『대학요람』(군산교육대학, 1972)
『전라북도교육사』(전라북도교육연구원 편, 전라북도교육위원회, 1982)
『韓國現代初等敎員養成敎育史』(金英宇 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