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세연 ()

근대사
인물
개항기 때, 경상북도 안동에서 항일의병투쟁을 전개한 의병장.
이칭
조원(祖源)
성대(星臺)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36년(헌종 2)
사망 연도
1899년(고종 36)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경상북도 봉화
관련 사건
민비시해사건|단발령
정의
개항기 때, 경상북도 안동에서 항일의병투쟁을 전개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호는 성대(星臺). 경상북도 봉화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참봉을 지냈으며, 안동 병진의 정신적 지주 구실을 하였다. 1895년 민비시해사건과 단발령에 격분한 안동지역 의병들은 안동관찰부를 점령하고, 유지호(柳止浩)·김흥락(金興洛) 등 참모진은 권세연을 안동의 의병장으로 추대하였다.

이에 권세연은 격문을 발표하여, 각지의 의병부대와 긴밀한 연락을 취하고 민심을 크게 격려, 고무시켰다. 이 격문에는 침략자 일본에 대한 적개심과 거기에 부화뇌동하는 자에 대한 증오심이 설득력 있게 표현되어 있어, 의병규합에 큰 몫을 하였다.

또한, 이것이 계기가 되어 1896년에는 예안의 이만도(李晩燾), 영양의 조승기(趙承基), 문경의 이강년(李康秊)·유시연(柳時淵)·김도화(金道和)·김도현(金道鉉) 등 각지의 의병장들과도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을 수 있었다.

그러나 1월 28일 안동으로부터 도망쳤던 관찰사 김석중(金奭中)이 많은 관군을 끌고 공격하여 의병들이 패배하였다. 권세연은 최후까지 싸워서 한 몸을 바치고자 하였으나, 참모들의 간곡한 권고에 못이겨 피신하였다.

상훈과 추모

1983년에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창의견문록(倡義見聞錄)』
『속음청사(續陰晴史)』
『종의록(從義錄)』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의병항쟁사』(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1984)
『석주유고』(이상룡, 1973)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