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권 4책. 목판본. 규장각 도서에 있다.
『근사록』은 중국의 주희(朱熹)와 여조겸(呂祖謙)이 주돈이(周敦頤)·장재(張載)·정호(程顥)·정이(程頤) 등의 저서와 어록 가운데서 중요한 것을 뽑아 엮은 것으로 성리학의 입문서라 할 수 있다.
『근사록석의』는 엄밀하게 보면 정엽의 혼자 힘에 의한 것이 아니라 김장생(金長生)과 깊은 관련이 있다. 김장생은 일찍부터 『근사록』을 공부하면서 난해한 곳은 선유의 학설을 인용하고 때로는 자신의 견해를 붙여 정엽에게 간정(刊正)을 요청한 바 있다. 정엽은 김장생이 시작한 작업을 더욱 체계적으로 연구, 정리하였다. 그가 죽은 뒤에 생질인 나만갑(羅萬甲)이 이를 베껴서 세상에 전하여지게 되었다.
그 뒤 송시열(宋時烈)이 본문과 주석을 구분하고 내용을 고증하여 1661년(현종 2)에 간행한 것이 현존하는 판본이다. 일반적으로 『근사록석의』라 하면 이 책을 말하는 것이며, 『사계전서(沙溪全書)』에 실려 있는 『근사록석의』와는 다른 것이다.
권두에 김장생과 송시열의 서문이 있다. 서술방식은 원문의 구절은 큰 글자로 쓰고, 주석은 작은 글자로 하여, 축조주석(逐條註釋)한 것이 특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