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동자물쇠 일괄 (자물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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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정보
금동 자물쇠 일괄
금동 자물쇠 일괄
공예
유물
문화재
통일신라시대의 금동 자물쇠 일괄.
이칭
이칭
금동빗장일괄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금동 자물쇠 일괄(金銅 鎖金 一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84년 08월 06일 지정)
소재지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삼성미술관 리움 (한남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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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통일신라시대의 금동 자물쇠 일괄.
개설

198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금동빗장 1개, 금동문고리 1개, 금동못 2개 등 모두 4점이 일괄 출토되었는데, 금동빗장은 그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도금도 잘 남아 있다. 이처럼 금동빗장과 문고리 등이 함께 출토된 예는 극히 드문 편으로, 탑과 부도의 탑신문비장식(塔身門扉裝飾)의 부조로서만 볼 수 있었던 통일신라 문비 형식을 새롭게 규명해준 귀중한 자료이다.

내용

금동빗장은 상부의 양 끝을 연봉(蓮棒)으로 굴곡지게 처리한 장식부와 장방형의 자물쇠 몸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자물쇠의 앞면에는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와 탱주(撑柱 : 받침기둥)를 조각하여 네 부분으로 나누어지도록 하였다. 좌우 끝부분은 위에서 아래로 가면서 점차 크기를 줄여나가 3단의 계단형으로 되었는데, 맨 아랫단이 날카롭게 돌출되었다. 상단부의 양쪽은 위에서 가로지른 비녀형 장식부와 연결되어 있다. 왼쪽에서 채워물리는 형식으로 그 오른쪽 아랫부분에는 열쇠를 끼울 수 있도록 네모난 구멍을 뚫었다.

문고리는 얇은 원형판 위로 돌출된 중앙부 고리 연결부분에, 원형면을 각지게 처리한 타원형 손잡이를 끼운 형식이다. 특히 이 손잡이 원형판의 앞면에는 유려하고 섬세한 선각(線刻)으로 초화문(草花文)이 장식되었다. 도금이 거의 대부분 탈락되었고 중앙부 손잡이 접합부분에 부식이 심한 편이나 무늬는 뚜렷하다.

못은 가운데 구멍을 뚫어 태환형(太鐶形) 고리로 된 머리 부분과 짧은 목 아래로 박히는 첨부(尖部)로 구성되어 있다. 1점의 보존상태는 양호하여 도금이 잘 남아 있으며, 나머지 1점은 부식과 손상이 심한 편으로 부분적으로 도금 흔적만이 보인다. 특히 이 못들은 박히지 않는 부분인 머리와 목 부분에는 도금이 되어 있고, 그 아래 박히는 부분에는 도금을 하지 않았다.

의의와 평가

이 유물들은 전흥법사염거화상탑(傳興法寺廉居和尙塔)의 탑신 장식에서 보이듯이 빗장 밑으로 2개의 고리가 좌우로 부착되던 당시의 전각문에 사용되었던 것이라 생각된다. 빗장의 형태가 옆으로 길며 장식이 단순하고 끝이 살짝 반전된 비녀형 장식부 등으로 미루어볼 때 통일신라 중기경의 제작이라 여겨진다.

더불어 염거화상탑, 석남사부도 등 일련의 부도나 화엄사사사자삼층석탑(華嚴寺四獅子三層石塔), 영천신월동삼층석탑(永川新月洞三層石塔)의 문비 장식들과 비교해 볼 때 거의 비슷한 형태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문비빗장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복잡한 장식이 첨가되는 880년(헌강황 6) 제작의 보림사보조선사창성탑(寶林寺普照禪師彰聖塔)보다는 이른 형식으로 보인다. 특히 문고리 전면에 장식된 초화문은 매우 유려하고 섬세하여 그 시기의 공예기술을 잘 반영해 준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23 금속공예(정영호 감수, 중앙일보사, 1985)
『국보』5 공예(진홍섭 편, 예경산업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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