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주평야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북도 길주군 길주읍 · 웅평면 · 덕산면 · 장백면에 걸쳐 있는 평야.
목차
정의
함경북도 길주군 길주읍 · 웅평면 · 덕산면 · 장백면에 걸쳐 있는 평야.
내용

길주 평야(吉州坪野)는 동서 약13㎞, 남북 약 25㎞, 면적 185㎢이다. 이 평야는 만탑산(萬塔山, 2,205m)에서 남동쪽으로 뻗어 내리는 산릉을 따라 누에머리산[蠶頭山, 552m]·마유산(馬乳山, 395m)과 서쪽으로 마천령산맥(摩天嶺山脈)을 따라 뻗어 내리는 산릉과의 사이의 저지에 나타나는 충적평야이다.

이 평야는 만탑산을 수원으로 하여 남동쪽으로 흘러내리는 길주남대천(吉州南大川)의 연안에 발달한 평야이다. 이 강은 사하북천(沙河北川), 유만동천(柳滿洞川), 유위천(流渭川) 등을 비롯한 많은 유로가 얽혀서 망류(網流)를 이루고 있다.

땅 모양도 마치 선상지(扇狀地)와 비슷한 형태를 이룬다. 기반암은 현무암, 안산암이고 하류는 화강암이며 토양은 갈색산림토이다. 연평균 기온은 7.5℃이고, 1월 평균 기온은 -7.6℃, 8월 평균 기온은 22.2℃이며, 연강수량은 650㎜이다.

집필자
이영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