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강녕전 ( )

목차
관련 정보
서울 경복궁 중 강녕전 정측면
서울 경복궁 중 강녕전 정측면
건축
유적
서울특별시 종로구 경복궁에 있는 조선전기 왕이 거처하며 침전으로 사용한 궁궐건물.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종로구 경복궁에 있는 조선전기 왕이 거처하며 침전으로 사용한 궁궐건물.
개설

동소침인 연생전(延生殿), 서소침인 경성전(慶成殿), 그리고 연길당(延吉堂)과 응지당(膺祉堂)을 포함한 침전 일곽의 중심 건물이다. 규모는 정면 11칸, 측면 5칸이다. 평면은 좌우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대청마루와 온돌방, 툇마루, 협실, 누마루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

‘강녕’이라고 하는 건물명칭은 『서경(書經)』홍범편(洪範篇)에서 말한 오복(五福)의 하나를 택한 것으로, 판삼사사 정도전(鄭道傳)이 붙였는데 궁궐건축에 반영된 유가(儒家)의 정치이념을 잘 보여준다.

경복궁 창건 당시인 1395년(태조 4)에 지어져, 1433년(세종 15)에 고쳐 지었다. 1553년(명종 8)에 불탄 것을 이듬해 중건하였으며,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전화(戰禍)로 불타 없어진 것을 1865년(고종 2) 경복궁의 중건과 더불어 다시 영건되었다. 1920년까지 그대로 남아 있었으나 1917년 화재로 불타버린 창덕궁의 내전(內殿)을 재건한다는 구실로 해체, 철거되었다.

이후 줄곧 복원되지 못한 상태로 터만 남아 있었으나 경복궁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1990년부터 시작된 침전지 발굴조사를 거쳐 1994년 12월 12일 복원공사가 완료되어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다.

참고문헌

『명종실록(明宗實錄)』
『경복궁-침전지역중건공사보고-』(문화재청, 2000)
『서울특별시사-고적편-』(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1963)
집필자
한동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