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춘권 ()

목차
관련 정보
박춘권
박춘권
개신교
인물
조선후기 제너럴셔먼호사건 당시의 무신.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39년(헌종 5)
사망 연도
1920년
출생지
미상
관련 사건
제너럴셔먼호사건
목차
정의
조선후기 제너럴셔먼호사건 당시의 무신.
내용

장로교 교인. 평양 중군(中軍) 이현익(李玄益)의 부하이다. 1866년(고종 3) 7월 미국 상선 제너럴셔먼호사건 때 억류된 이현익을 구출한 용맹으로 유명하며, 이 일로 오위장(五衛將)과 안주우후(安州虞候)라는 벼슬을 지냈다.

6척 장신에 기골이 장대하고 힘이 세었으며, 제너럴셔먼호를 화공(火攻)작전으로 불태우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선원들은 대개 불에 타죽었고 몇 사람만이 피신했으나 곧 체포되어 참수되었는데, 그 중에는 선교목적으로 승선하였던 목사 토마스(Thomas, R. J.)도 포함되어 있었다.

일설에 의하면 토마스가 참수당하기 전에 한문성경을 건네주었다 한다. 그 뒤 약 30년의 세월이 흘러 60대의 노인이 되었을 때, 그동안 성경을 읽고 감명을 받고 있다가 평양에서 선교하고 있던 목사 마펫(Moffett, S. A., 馬布三悅)에게 죄를 고백하고 1899년 세례를 받았다.

몇 해 뒤에는 안주교회의 영수(領袖)가 되어 남은 생애를 기독교 사업에 바쳤다.

참고문헌

『한국기독교인물사(韓國基督敎人物史)』(김광수, 기독교문사, 1974)
『마포삼열박사전기(馬布三悅博士傳記)』(마포삼열박사전기편찬위원회,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1973)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광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