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오 ()

김관오
김관오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한국독립당 충칭지구당부위원장, 임시정부 경위대 대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이칭
우당(愚堂)
이칭
김관오(金官五)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1년(고종 38)
사망 연도
1965년
출생지
서울
정의
일제강점기 때, 한국독립당 충칭지구당부위원장, 임시정부 경위대 대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개설

일명 김관오(金官五). 호는 우당(愚堂). 서울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19년 보성학교 재학중에 3·1운동에 참가하여 선전문을 비밀리에 배부하다가 종로경찰서에 체포되어 고문을 당하고 경성지방검사국으로 이송되었으나 증거불충분으로 석방되었다.

그뒤 평강에 있는 친척집에 피신해 있다가 1921년 10월 상해로 망명하였다. 1922년 중국 윈난무강당[雲南武講堂]에서 군사훈련을 받고 1924년 졸업과 동시에 광저우[廣州]로 가서 군사학을 연구하면서 무기원조 획득에 노력하였다. 중국 국민혁명 제43군 및 중앙훈련단에서 장교로 근무하였고, 중국보병학교 고등군사반을 수료하였다. 1941년 한국독립당 충칭지구당부위원장(重慶地區黨部委員長)이 되었고 이어 한국광복군총사령부 창립에 참여하여 고급부관으로 활동하였다.

같은 해 임시정부 경위대를 조직, 그 대장에 취임하였으며, 1942년에는 임시의정원 강원도의원으로 활동하다가 광복 후 귀국, 국군에 입대하여 활동하다가 육군준장으로 예편되었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광복군』(이현희, 독립기념관, 1991)
『대한제국의 최후와 임시정부의 활동』(이현희, KBS사업단, 1983)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3)
『대한민국임시정부사』(이현희, 집문당, 1982)
『한국독립운동사』(국사편찬위원회, 196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현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