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한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이강년 의진에서 좌익장으로 활약하다가 경상북도 의병장이 되어 항일의병투쟁을 전개한 의병장.
이칭
주서(周瑞)
청은(淸隱)
이칭
김상한(金尙翰)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2년(헌종 8)
사망 연도
1917년
본관
경주(慶州)
출생지
경상북도 칠곡
정의
대한제국기 때, 이강년 의진에서 좌익장으로 활약하다가 경상북도 의병장이 되어 항일의병투쟁을 전개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주서(周瑞). 호는 청은(淸隱). 별명은 김상한(金尙翰). 경상북도 칠곡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905년 11월 을사조약이 강제로 체결되자, 이에 분격하여 동지를 규합하고 이강년(李康秊)을 의병대장으로 추대하였다.

이강년의 휘하에서 좌익장으로 활동하다가, 경상북도 의병장이 되어 문경령(聞慶嶺) 산 아래에서 적군과 교전하였다. 또한, 1907년 3월 1일 조령에 포진하여 4월 적과 교전한 뒤 적군 수명을 사살하였으며, 11월에는 문경군 능노면에서 적 800명과 교전, 53명을 사살하였다.

그러나 그 뒤 크게 패하여 남은 의병 100여 명을 인솔하고, 충청북도 단양으로 퇴각하였다. 1908년 9월 이강년과 합세, 경상도·충청도를 회복하고자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상훈과 추모

1977년에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독립운동사자료집』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