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생려 ()

김생려
김생려
현대음악
인물
해방 이후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초대지휘자, 남가주필하모닉 상임지휘자 등을 역임한 지휘자. 바이올린연주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2년
사망 연도
1995년
출생지
평안북도 영변
정의
해방 이후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초대지휘자, 남가주필하모닉 상임지휘자 등을 역임한 지휘자. 바이올린연주자.
개설

평안북도 영변 출생. 초등학교 다닐 때 바이올린을 시작한 후 현제명(玄濟明)의 권유로 연희전문학교 입학하여 연희전문학교 오케스트라의 바이올린 주자로 활동하면서 전국콩쿠르에서 1등으로 입상하는 등 바이올리니스트로서 명성을 떨쳤다.

생애 및 활동사항

대학을 졸업 후 일본 레코드 회사인 빅터사에서 잠시 일을 했고, 경성중앙방송관현악단 악장과 경성후생실내악단(京城厚生室內樂團)의 주역으로 활동을 하였다.

해방 직후에는 우리 나라 최초의 교향악단인 고려교향악단의 총무로 일을 했고, 1947년 고려교향악단과 서울관현악단을 모체로,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전신인 서울교향악단을 창단하여 이듬해 2월에 개최된 제1회 연주회에서 지휘자로 데뷔를 하였다.

이후 한국전쟁 중에는 해군정훈음악대의 지휘자를 역임하였고, 1957년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초대지휘자로 부임하여 1961년까지 상임지휘자로 지냈다. 1962년에 미국으로 유학을 가서 지휘를 공부하였고 1976년에는 다시 미국으로 이민을 가 1992년까지 남가주필하모닉 상임지휘자로 활동을 하였다.

1995년 10월에는 서울시립교향악단이 개최한 한국교향악 50주년 음악회에 특별초청되어 휠체어에 앉은 채 손으로 지휘, 관객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기도 하였다.

서울교향악협회를 창설하고 서울교향악단을 창단하는 등, 한국교향악 운동을 주도한 한편, 예그린악단 대표와 예술원회원,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교수를 역임하면서 한국음악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스웨덴 적십자훈장과 서울시 문화상, 대한민국 예술원상을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음악연감』(음악연감편찬위원회, 세광음악출판사, 1966)
『한국음악총람』(한국음악협회, 1991)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민경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