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발 ()

창구당유고
창구당유고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원주목사, 종부시정, 금산군수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경시(景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9년(선조 2)
사망 연도
1642년(인조 20)
본관
경주(慶州)
주요 관직
금산군수
정의
조선 후기에, 원주목사, 종부시정, 금산군수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경시(景時). 기묘명현(己卯名賢) 김정(金淨)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김철보(金哲葆)이고, 아버지는 찰방 김익련(金益鍊)이며, 어머니는 남씨(南氏)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05년(선조 38) 별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예문관검열에 제수되었고, 그 뒤 주서(注書)·설서(說書)·전적(典籍)·병조좌랑·정언(正言)·지평(持平)을 거쳐, 1611년 해미현감(海美縣監)으로 나갔다.

이때 정온(鄭蘊)이 남의 말을 듣고 잘못 탄핵한 일이 있었으나, 원망하지 않았고 뒤에는 오히려 좋은 친구가 되었다. 정온이 늘 사람들에게 ‘오늘날에 드문 선비’라고 극찬하였다.

인조반정 후에는 서산군수·장령(掌令)·필선(弼善), 상의원·장악원·제용감·사옹원의 정, 판교(判校)·원주목사·종부시정(宗簿寺正)·금산군수 등을 지냈다. 관직에 있을 때는 백성들을 온화하게 대하고 형벌을 절제하여 원망하는 사람이 없었다. 세상을 떠난 후에 도승지에 추증되었다.

참고문헌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국조방목(國朝榜目)』
『동주집(東洲集)』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용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