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옥 ()

목차
관련 정보
김용옥
김용옥
개신교
인물
해방 이후 『고린도전서』, 『신약개론』, 『데살로니가 전후서』 등을 저술한 신학자. 목사.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3년
사망 연도
1981년
출생지
평안남도 강서
목차
정의
해방 이후 『고린도전서』, 『신약개론』, 『데살로니가 전후서』 등을 저술한 신학자. 목사.
내용

평안남도 강서 출신. 평양 광성 보통학교와 광성 고등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의 간사이학원(關西學院) 신학부에 입학하여 1944년에 졸업하였다. 1951년 5월부터 부산으로 이동한 감리교신학교(지금의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가 되었다.

이듬해 도미하여 드류 대학 신학부에 입학, 신약신학을 전공하고 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하여 감리교 신학교에서 신약학 교수로 재직하다가 다시 도미, 드류 대학 대학원에서 신약을 전공하고, 「도마복음연구」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65년에 귀국하여 감리교신학대학 교수로 근무하면서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의 신약학 교수직을 겸임하였다. 1969년부터 1980년까지 12년간 전국신학대학협의회의 총무 직에 있으면서 신학자들 사이의 친교를 촉진시키며 신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였다.

또, 같은 기간에 동북아시아신학교협의회 총무직도 겸임, 동북아시아지역에 있는 신학교의 협의체를 통하여 이 지역의 신학자들과의 친교를 두텁게 하였고, 각국 신학교육의 프로그램 교환과 공동연구를 촉진시켰다. 감리교신학대학에서는 1971년에 선교대학원장, 1977년에는 대학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1972년에는 한국 신학문제 연구소 이사, 1973년 재단법인 한국 신학교육 연구원장, 1974년 대한기독교청년회 전국연맹 이사, 1978년 대한기독교서회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1980년 2월에 감리교 신학대학장에 취임하여 대학의 발전에 노력하였다. 저서로는 『고린도전서』(주석)·『신약개론』(공저)·『데살로니가 전후서』(주석), 역서로는 『예수』·『마태복음』·『잠언』·『전도서』·『아가』·『종말론과 역사』 등이 있으며, 기타 40여종의 논문이 있다.

참고문헌

『기독교대한감리회요람』(기독교대한감리회총리원, 196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송길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