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 ()

김우(김영백)
김우(김영백)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전남 장성에서 의병을 일으켜 200정의 총으로 무장한 부대를 이끈 의병장.
이칭
이칭
김영백(金永伯)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0년(고종 17)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전라남도 장성
정의
대한제국기 때, 전남 장성에서 의병을 일으켜 200정의 총으로 무장한 부대를 이끈 의병장.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초명은 김영백(金永伯). 전라남도 장성 출신. 김명기(金命基)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탐진최씨(耽津崔氏)로 최춘흠(崔春欽)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907년 10월 장성에서 형 김준이(金俊伊)와 함께 거의(擧義)하여 의병 1,000여 명을 규합, 200정의 총으로 무장한 부대의 의병장이 되었다. 휘하에 선봉장·중군장·후군장 등을 두고 장성·광주·고부·순창·증읍·태인 등지에서 활동하였다.

그 뒤 1908년 3월에 정읍군 원곡(圓谷)에서 일본군을 습격하였으며, 9월 흥덕군 방장산(方丈山)에서 일본군 헌병기병 및 순사대와 교전, 수십명을 살해하였다.

또한 10월에는 장성군 북이면에서 수비대 소속 기병과 교전하였으며, 11월 상순에는 북이면 오현(鰲峴)에서 일본헌병과 교전하는 등 많은 활약을 하였다.

1909년 1월 장성군 북이면 상곡리, 북일면 동산리, 흥덕군 세곡리, 일동면 구수교(九水橋), 남면 유점리 등지에서 일본군수비대와 전투, 수명을 살해하기도 하였다. 1909년 12월 일본헌병에게 붙잡혀 교수형을 언도받았다.

상훈과 추모

1982년에 건국훈장 국민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매천야록(梅泉野錄)』
『독립운동사자료집』 2-별집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광주지방재판소 전주지부판결문」
『朝鮮獨立運動』 Ⅰ(金正明 編, 原書房, 196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