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애 ()

목차
현대음악
인물
해방 이후 경성음악학교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성악과 교수 및 학장 등을 역임한 음악인. 성악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919년
사망 연도
1995년
출생지
평안남도 강서
목차
정의
해방 이후 경성음악학교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성악과 교수 및 학장 등을 역임한 음악인. 성악가.
내용

평안남도 강서 출생. 평양의 정의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1936년 일본의 무사시노음악학교(武藏野音樂學校) 예과에 입학하여 1940년 본과를 졸업하였다.

1942년에 일본의 히비야공회당(日比谷公會堂)에서 열린 전일본신인음악회(全日本新人音樂會)에 출연하여 「봉선화」를 불러 화제를 불러 일으켰으며, 귀국 후 김생려(金生麗)가 이끄는 경성후생실내악단(京城厚生室內樂團)의 독창자로서 전국 순회공연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해방 전에는 만주의 신경음악원(新京音樂院)의 성악과장을 역임하였고, 서울관현악단의 창설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등 대표적인 소프라노로 활동을 하였고, 해방 후에도 고려교향악단 창단에 기여를 하는 한편,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의 전신인 경성음악학교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교수 및 학장으로서 후진양성과 국내 음악발전에 공헌을 하였다.

1972년 고별공연과 함께 은퇴를 한 후 미국으로 이민을 가 장로교 신자로 신앙생활에만 전념을 하다가 1990년 제자들의 요청으로 서울에서 독창회를 가진 바 있다. 그 후 공식적인 음악활동을 가진 바 없고 숙환으로 미국에서 별세를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가요사』(박찬호, 현암사, 1992)
『한국가곡사』(김점덕, 과학사, 1989)
집필자
민경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