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풀

목차
관련 정보
꿀풀
꿀풀
식물
생물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이칭
이칭
하고초(夏枯草), 연밀(燕蜜), 져비
목차
정의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내용

하고초(夏枯草)라고도 한다. 고려 때는 연밀(燕蜜)이라는 이두향명으로 불리었고, 조선시대에는 ‘져비ᄭᅮᆯ’로 불리다 지금의 꿀풀로 되었다. 학명은 Prunella vulgaris L. subsp. asiatica (Nakai) H.Hara. 이다.

높이는 20∼30㎝이고 전체에 흰색 털이 있으며, 꽃이 진 다음에 밑에서 곁가지를 뻗는다. 잎은 마주 나며, 꽃은 7∼8월에 적자색으로 핀다. 열매는 분과(分果)로 황갈색이다.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하며, 양지바른 곳에서 자란다.

꿀풀에는 약효가 있어 급성황달형 간염에 복용하면 황달이 없어지고 간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또, 안과질환에도 이용되고 두통과 유방염 · 결핵성 임파선염 및 간기능 장애로 인한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으며, 흉막염이나 폐결핵에도 치료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향약채취월령』(안덕균,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83)
『한약임상응용(韓藥臨床應用)』(이상인·신민교, 성보사, 1982)
『대한식물도감(大韓植物圖鑑)』(이창복, 향문사, 1982)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