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 철화 매죽문 항아리 ( 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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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 철화매죽문 항아리
백자 철화매죽문 항아리
공예
유물
국가유산
조선시대의 백자 항아리.
이칭
이칭
백자 철화매죽문 대호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백자 철화매죽문 항아리(白磁 鐵畵梅竹文 壺)
분류
유물/생활공예/토도자공예/백자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보(1974년 07월 09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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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시대의 백자 항아리.
내용

1974년 국보로 지정되었다. 높이 41.3㎝, 입지름 19㎝, 밑지름 21.5㎝.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입부분은 수리되어 확실하지 않으나 밖으로 말렸고, 경사진 목 부분[頸部]과 어깨를 경계로 풍만하게 벌어졌다가 서서히 좁아진 둥근 몸체의 항아리이다.

문양은 종속 모양으로 목과 어깨 부분에 구름모양과 꽃잎무늬를, 아랫부분에는 연속된 파도무늬를 철사(鐵砂)로 나타냈다. 그리고 주문양으로 몸체의 한 면에는 대나무를, 다른 면에는 매화 등걸을 농담 변화를 준 철사로 각각 구륵법(鉤勒法: 윤곽을 그리고 그 가운데 칠하는 화법)과 몰골법(沒骨法: 윤곽을 그리지 않고 직접 대상을 그리는 화법)을 사용하여 그렸다.

유색(釉色)은 푸르름이 감도는 유백색(乳白色)의 백자유(白磁釉)로 전면이 고르게 시유(施釉)되었으며, 빙렬(氷裂)은 없고 은은한 광택이 나 있다. 굽다리에는 모래받침을 받쳐 구운 흔적이 남아 있다.

이러한 항아리의 형태는 16세기의 분청사기에서 보이며, 특히 중국 명대(明代)의 항아리와 유사한데, 어깨부분과 아랫부분에 시문된 무늬는 17세기 전반기의 무늬로 계속 이어지는 것이다.

의의와 평가

밖으로 말린 입부분의 표현과 목부분에 시문된 특이한 구름 문양의 표현, 그리고 매죽문(梅竹文), 밝은 유색 등으로 보아 16세기 후반경 경기도 광주군 일대의 관음리 등의 요지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매죽문의 원숙한 솜씨로 미루어보아 화원(畵員)의 그림으로 추정된다.

이 항아리는 백자 철화 항아리로는 초기의 것으로, 당당하고 풍만한 형태 위에 농담 변화를 준 철사로 매죽문을 능숙하게 표현하여 기형과 문양이 잘 어울리는 우수한 작품으로 꼽힌다.

참고문헌

『국보』-백자·분청사기-(정양모 편, 예경산업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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