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기 배모양 명기 ( )

목차
관련 정보
도기 배모양 명기
도기 배모양 명기
공예
유물
문화재
가야 시대의 배모양 토기.
이칭
이칭
평저주형토기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1971년 12월 21일 지정)
소재지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삼성미술관 리움 (한남동)
목차
정의
가야 시대의 배모양 토기.
내용

197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9.1㎝, 길이 27.9㎝.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점토판(粘土板)을 배모양으로 잘라 양 측면을 만들고, 그 아랫면은 판(板)으로 부착시켰다. 긴 선실(船室)을 3개소의 칸막이로 나타냈다.

뱃전[舷]의 높이는 비교적 낮은 편이고 평형이며 뱃전 상단부(上端部)에는 돌기가 있었던 흔적이 남아 있는데, 이것은 노(櫓)를 걸치기 위한 장치로 생각된다. 선체의 양면에는 톱니바퀴무늬를 W자 모양으로 정연하게 나타냈으며, 뱃머리[船首]와 배의 뒷부분[船尾部]에는 각기 2개씩의 구멍이 맞뚫려 있다.

암녹갈색(暗綠褐色)의 자연유(自然釉)가 선체의 양면 일부에 씌워져 있다. 출토지는 미상이며 5, 6세기경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의의와 평가

이 배모양의 질그릇은 사자(死者)의 영혼을 저승으로 운반하는 신앙의 표현으로, 무덤 속에 부장하였던 의식용(儀式用) 명기(明器)이다. 이 작품은 집모양[家形]·말모양[馬形]·오리모양[鴨形] 등과 함께 단순하면서 환상적인 가야 토기의 특색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 보물: 토기·도자기』(문화재청, 2015)
『국보』6(최순우 편, 예경산업사, 1983)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