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은문집 ()

목차
관련 정보
나은문집
나은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이동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80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이동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80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11권 6책. 목판본. 그의 저술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찍이 이광정(李光庭)과 권만(權萬)이 교감(校勘)하여 발간하려 하였으나, 1813년(순조 13) 화재로 인하여 대부분 소실되어 발간이 중단되었다. 그 뒤 1880년(고종 17)에 현손인 한응(漢膺)과 5대손 형(衡) 등이 유고를 모아 간행하였다. 이 문집은 9권 5책으로 된 『나은집』과 이에 속집(續集) 2권 1책을 합한 11권 6책의 『나은선생문집』의 두 종류가 있다. 권두에 1880년에 쓴 허전(許傳)의 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권두에 목록이 있고, 권1·2에 시 251수, 권3에 소 17편, 차자(箚子) 1편, 계(啓) 1편, 전(箋) 8편, 권4에 서(書) 47편, 권5에 서(序) 1편, 기 3편, 잡저 8편, 권6에 상량문 2편, 축문 14편, 행록(行錄) 1편, 권7에는 부록으로 연보, 권8·9에는 타인이 쓴 행장·시장(諡狀)·묘지명·묘표·제문·만사·연설(筵說)·제현기문록(諸賢記聞錄), 속집에 시 48수, 서(書) 23편과 타인이 쓴 행장·만사·제문·봉안문·상향문(常享文) 등이 수록되어 있다.

소의 내용은 시정(時政)을 직간한 것이 많으며, 특히 1689년(숙종 15)의 기사환국 때 인현왕후(仁顯王后)의 폐출을 반대한 것이 있다. 기에는 금강산기행문인 「유금강산록(遊金剛山錄)」이 있다.

잡저에는 「의본조개국후청국호주(擬本朝開國後請國號奏)」와 「홍무정운주(洪武正韻奏)」 등이 있다. 부록 중 그의 행장은 대사간 이세택(李世澤)이 썼고, 영의정 채제공(蔡濟恭)이 쓴 신도비명이 수록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오석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