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침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한성부판윤, 오우도총부부총관, 형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성중(誠仲)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13년(중종 8)
사망 연도
1573년(선조 6)
본관
함열(咸悅)
주요 관직
형조참판
정의
조선 전기에, 한성부판윤, 오우도총부부총관, 형조참판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함열(咸悅). 자는 성중(誠仲). 할아버지는 남찬(南璨)이고, 아버지는 동복현감(同福縣監) 남익(南翼), 어머니는 김인각(金麟角)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40년(중종 35) 별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 1544년 사간원정언 재임 중 세자시강원사서로 체직되었고, 1546년(명종 1) 지평·헌납·부수찬을 역임했다. 1547년(명종 2)에 홍문관수찬에 승진했다.

같은 해 지평에 제수되었을 때 도성에 도적이 범람하는데도 이를 알지 못했다는 사간원의 탄핵을 받고 홍문관교리로 체직되었다. 그러나 곧 지평에 다시 제수되고, 1548년 홍문관부수찬으로서 강원도 암행어사로 파견되어 원주 등지의 구황 실태를 조사하고 돌아왔다. 이후 홍문관수찬지제교 겸 경연검토관(弘文館修撰知製敎兼經筵檢討官)과 이조좌랑을 역임했다.

1549년 사인(舍人)과 부응교(副應敎)를 역임했고, 『중종실록(中宗實錄)』의 편찬시 춘추관기사관으로 참여했다. 1552년 홍문관전한을 거쳐, 경상도 어사로 파견되어 민생의 고충을 탐문했고, 지방 수령들의 탐학을 적발하고 돌아와 홍문관직제학에 승진했으며, 같은 해 통정대부에 승진하면서 승정원우부승지로 발탁되었다.

그 뒤 5년여에 걸쳐 승정원의 소임을 맡다가 1557년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 1558년 진위사가 되어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같은 해 장례원판결사·개성부유수를 거쳐 1563년 한성부우윤·한성부좌윤·전라도관찰사를 역임했다.

1565년 함길도관찰사로 나갔고, 이듬해 한성부좌윤·동지중추부사·한성부판윤이 되었다. 문정왕후(文定王后)의 죽음과 함께 외척으로 정권을 전단한 영의정 윤원형(尹元衡)이 실각되면서 사헌부로부터 윤원형에 아부하고 윤원형과 함께 구수담(具壽聃)을 모살했다는 탄핵을 받고 파직되었다.

그 뒤 곧 복직되고, 1567년(명종 22) 오위도총부부총관으로서 명종의 승하와 선조 즉위시 치안 유지에 기여하였고 이어서 형조참판을 역임하였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명종실록(明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한국인의 족보』(일신각, 1977)
집필자
한충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