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터널 (tunnel)

목차
관련 정보
남원터널
남원터널
교통
지명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대강면 옥택리와 주생면 내동리를 연결하는 터널.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대강면 옥택리와 주생면 내동리를 연결하는 터널.
내용

총연장 785m, 개착구간 100m이고 광주대구고속도로(88올림픽고속도로)상에 있으며, 1984년에 완공되었다.

터널의 단면은 고속도로의 재원과 조화를 이루도록 차선폭 7.2m, 노견폭 0.75m, 유지관리원의 통행에 필요한 공간 0.59m로 구성되었으며, 단면의 형상은 원형으로 이루어졌다. 방수를 위하여 1, 2차 각각 20㎝ 및 30㎝의 라이닝을 실시하였고, 측벽에는 방음재인 필터매트(filtermat)를 시공하였다.

이 터널은 연장이 국내 고속도로상의 터널 중 최장임에도 불구하고 패러럴 홀컷(parallel hole-cut) 및 스무드 블라스팅(smooth blasting) 공법으로 시공하여 단기간에 굴착하였다.

패러럴 홀컷 공법은 먼저 중앙에 구멍을 뚫고 그 주위에 평행하게 몇 개의 장약공(裝藥孔)을 뚫어 발파한 뒤 빈 구멍과 발파공 사이의 파괴된 부분에 형성된 세심한 심발을 2차 발파에 의하여 확대하는 방법이다.

스무드 블라스팅 공법은 굴착하고자 하는 단면 외곽선을 따라 좁은 간격으로 구멍을 뚫고 그 안에 폭약을 약하게 장진하여 발파하는 방법인데, 여굴(餘掘)이 거의 없게 계획단면을 굴착할 수 있다.

참고문헌

『88올림픽고속도로건설지』(건설부,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변근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