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일기 ()

남한일기
남한일기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문신 석지형이 병자호란 때 남한산성에서의 항전을 기록한 일기.
정의
조선후기 문신 석지형이 병자호란 때 남한산성에서의 항전을 기록한 일기.
서지적 사항

4권 4책. 필사본.

내용

1636년 청나라가 조선을 침입하여 남한산성에 위협을 가하던 시기로부터 시작하여 45일간의 방어사실과 피침상황(被侵狀況) 등을 서술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남한일기≫가 알려져 있지 않다가 1753년(영조 29)에 당시 유수(留守)인 이기진(李箕鎭)이 이를 발견하고 사료적 가치를 인정한 뒤에 등사하여 배포함으로써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이다.

병자호란 때 저자 자신이 직접 남한산성에 들어가 전란방어책과 용전, 격퇴상황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기록하였다. 또한 청나라가 조선에 침입하였을 때의 청군의 군비상황과 부대배치, 적장의 인적사항 등을 담고 있어 병자호란의 전모를 이해하는 데 귀한 자료가 된다.

책 끝부분에는 영의정 김류(金瑬) 이하 수백인의 성명과 업적 및 호종 사실을 부기, 참고가 되게 하였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석지형이 쓴 ≪남한해위록 南漢解圍錄≫·≪남한산성기 南漢山城記≫ 및 김상헌(金尙憲)이 쓴 ≪남한기략 南漢紀略≫, 법홍(法弘)이 쓴 ≪남한가람지 南漢伽藍誌≫ 등과 함께 남한산성에 대한 연구자료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인조실록』
『효종실록』
『현종실록』
『숭양기구전(崧陽耆舊傳)』
관련 미디어 (6)
집필자
이현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