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화학원 ()

목차
근대사
단체
1923년 중국 상하이[上海]에 설립되었던 중등교육기관.
목차
정의
1923년 중국 상하이[上海]에 설립되었던 중등교육기관.
내용

김규식(金奎植)·서병호(徐丙浩) 등이 중심이 되어 설립하였다. 1919년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학무총장이 된 김규식은 미국에서 돌아와 임시정부의 일을 보는 한편, 교육사업에도 힘을 기울였다.

김규식은 중국인 유지 및 서병호 등과 함께 중국학생과 한국학생을 대상으로 중학예과 2년제, 고등과 4년제, 특별상과 2년제, 대학 각과 4년제의 대규모 학교설립을 계획하여 1923년 9월 11일 중학과와 특별상과를 우선 개교하였다.

김규식이 교장에 취임하고, 구미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중국인을 교사로 채용, 중국어교사 이외에는 전 교수용어를 영어로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영어전문학교의 성격을 띠었다. 한국인 학생에게는 한국학생특별학급을 설치, 중국어와 영어의 집중적 교육을 실시하려고 하였다.

이는 1919년 이후 중국유학 한국학생들이 급격히 늘어나 1923년 현재 400여 명이나 되었지만 언어의 불통으로 학업진취가 지연되어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것을 목격하고 한국학생들에게 중국어 또는 영어를 습득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참고문헌

『한국독립운동사(韓國獨立運動史)』 3(국사편찬위원회, 1973)
『동아일보(東亞日報)』
집필자
김호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