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울음점 (닭울음)

목차
민속·인류
개념
정월 대보름날 닭의 울음소리로 그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세시풍속. 계명점.
이칭
이칭
계명점
목차
정의
정월 대보름날 닭의 울음소리로 그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세시풍속. 계명점.
내용

한자어로는 ‘계명점(鷄鳴占)’이라고 한다. 이것은 자연조건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옛날 농사의 풍흉에 대한 전망을 궁금히 여기는 데서 나온 점법으로, 그 시험방법으로는 동식물이나 자연현상 등이 많이 이용되었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대보름날 꼭두새벽에 첫번째 우는 닭의 소리를 기다려서 그 우는 횟수를 세는데, 닭 울음소리의 횟수가 적으면 흉년이 들고 열번 이상을 넘겨 울면 그해 농사는 풍년이 든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습은 강원도에도 그대로 전승되고 있는데 반드시 첫닭 울음소리로 점을 치며, 두번째나 세번째의 닭 울음소리는 소용이 없다고 한다. 이러한 점법은 설날 이른 새벽에 처음 듣는 소리로써 일년의 운수를 점치는 청참(聽讖)과 상호연관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강원편-(문화재관리국, 1977)
『한국의 세시풍속』(장주근, 집문당, 1984)
집필자
장주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