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본리해수욕장 ()

목차
관련 정보
대본리해수욕장
대본리해수욕장
인문지리
지명
경상북도 경주시 감포읍 대본리에 있는 해수욕장.
이칭
이칭
대본해수욕장, 봉길해수욕장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감포읍 대본리에 있는 해수욕장.
개설

1968년에 지정된 경주국립공원 대본지구 내에 자리 잡고 있다. 경주시에서 동쪽으로 32㎞ 지점에 있으며, 해안관광도로인 31번 국도를 이용할 수 있다. 경주에서 직행버스와 시외버스를 운행하고 있어 교통이 용이하다.

자연환경

백사장의 길이 2㎞, 폭 40m로 남쪽의 일부 해안은 봉길 해수욕장이라고 불린다. 모래질이 좋고 경사가 완만할 뿐 아니라 물이 맑고 깨끗하며 평균 22℃의 수온을 유지하고 있다. 해수욕장 바로 옆에는 토함산에서 내려와 동해로 흐르는 대종천(大鍾川)이 있으며, 이곳에서 야영을 할 수 있어 가족휴양지로 적합하다.

현황

주변에 경주 보문단지와 많은 사적지들이 산재해 있으며, 해안경관이 절경을 이루고 있어 해수욕객들에게 문화유적 관광을 겸한 매력적인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다. 해수욕장 200m 앞바다에는 문무대왕의 해중릉인 대왕암이 있고, 또 가까이에 감은사지(感恩寺址)와 일출맞이 명소인 이견대(利見臺)·기림사·용연·골굴사 등이 있다.

현재, 경주시 감포읍 대본리·나정리 일대를 해양관광산업단지로 구축하기위한 감포관광단지 개발사업이 201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경주관광종합개발계획’에 의거, 보문관광단지와 연계하여 상호 보완기능의 해양복합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다양한 숙박시설과 상가시설·해양오락·레포츠시설·휴양문화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향후, 감포단지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경주는 역사문화 탐방 및 해양레포츠 활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종합적인 관광지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경주시청(http://www.gyeongju.go.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