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풍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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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풍류
대풍류
국악
개념
피리나 젓대와 같은 관악기가 중심이 되는 악기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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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피리나 젓대와 같은 관악기가 중심이 되는 악기편성.
내용

대(竹)는 본래 관악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우리 나라를 비롯한 동양 여러 나라의 관악기는 거의 대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 대풍류는 향피리 2, 대금(大笒) 1, 해금(奚琴) 1, 장구 1, 북 1로 삼현육각(三絃六角)의 기본편성법과 같다. 「삼현영산회상(三絃靈山會相)」을 비롯하여 「정읍(井邑)」·「동동(動動)」 등의 곡은 모두 대풍류로 연주된다.

이 중에서 「삼현영산회상」은 때에 따라서 대풍류 또는 삼현육각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즐기는 음악과 반주에 필요한 음악으로 구분될 것 같다.

즉, 그 어의(語義)에서 느낄 수 있듯이 풍류라고 하면 감상 위주일 경우의 이름이고, 삼현육각은 그 음악의 무용반주와 관련되어 쓰이는 것 같다. 현재는 넓은 무대에서 음악이 연출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소규모의 기본편성은 많이 무너져가고 있다.

참고문헌

『국악총론』(장사훈, 정음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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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장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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