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지도 ()

목차
인문지리
문헌
조선전기 문신 정척과 양성지가 왕명으로 1463년에 제작한 지도. 고지도.
목차
정의
조선전기 문신 정척과 양성지가 왕명으로 1463년에 제작한 지도. 고지도.
내용

1455년 집현전직제학에게 지리지와 지도를 같이 작성할 것을 명한 지 8년 뒤에 만들어졌다. 정척과 양성지가 만든 <동국지도>가 정확히 어느 것인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현재 국사편찬위원회에 소장되어 있는 <조선팔도지도 朝鮮八道地圖>와 일본 도요문고(東洋文庫) 소장의 <조선회도 朝鮮繪圖>도 정척·양성지의 <동국지도>로 추정된다.

이회(李薈)의 <팔도지도>로 추정되는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混一疆理歷代國都之圖>의 우리 나라 부분과 비교하면 두만강과 압록강부분이 개선되어 있고 하계망과 산계(山系)가 매우 자세하게 되어 있다. 산계에서는 이회의 <팔도지도>에서와 같이 개별적인 산보다도 산맥을 자세히 표시하고 있다.

또 하나의 특징은 도로·부·군·현·병영·수영 등 인문현상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고 각 부·군·현에서 수도까지의 일정과 이수(里數)가 일본 문고본(內閣文庫本)에는 기록되어 있다. 현재의 흑룡강이 동서로 상징적으로 그려져 있는 것도 이 지도의 특징이다.

국사편찬위원회 소장본은 세로 140㎝, 가로 97㎝의 채색사본이고 장지바탕에 그려져 있다. 이 지도는 영조대에 만들어진 정상기(鄭尙驥)의 <동국지도>의 바탕이 된다.

참고문헌

「한국고지도의 발달」(이찬, 『한국고지도』, 한국도서관학연구회, 1977)
「李朝に於ける二三の朝鮮全圖について」(靑山定雄, 『東京 東方學報』 9, 1939)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