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창경험방 ()

목차
관련 정보
두창경험방
두창경험방
의약학
문헌
조선후기 박진희가 천연두의 원인과 증상과 치료법에대하여 서술한 의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박진희가 천연두의 원인과 증상과 치료법에대하여 서술한 의서.
내용

1권 1책. 목판본. 두의(痘醫)로서 공로가 큰 저자의 경험방으로 알려져 있으나 발행연대는 확실하지 않다. 김두종가(金斗鍾家)에 소장되어 있다.

1636년(인조 14) 이식(李植)의 속수본(續修本)인 『고사촬요(攷事撮要)』에는 인용이 되지 않았으며, 현종 말경의 판(板)인 『고사촬요부록(攷事撮要附錄)』에 처음으로 첨부되어 있어 현종 말기에 편술된 것으로 짐작된다.

또, 1672년(현종 13) 이번(李蕃)의 『용산요두편(龍山療痘篇)』에서도 박진희의 두방(痘方)을 참고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의 사장본(私藏本)의 서(序) 또는 책의 끝에도 간행연대는 씌어 있지 않다.

미키(三木榮)가 편집, 간행한 『조선의학사급질병사(朝鮮醫學史及疾病史)』에 기재한 두창경험방에는 신묘 11월 이세항(李世恒)의 서우상산제금헌(書于尙山製錦軒)이라는 발문이 적혀 있어 이 의서는 일차적으로 중각(重刻)된 사실을 미루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내용은 희두방(稀痘方)·연생제일방(延生第一方)·삼두음(三豆飮)·변두법(辨痘法)·음식금기·발열삼조(發熱三朝)·출두삼조(出痘三朝)·출두종일(出痘終日)·출두시변두경험(出痘時變痘經驗)·기창삼일(起脹三日)·관농삼일(貫膿三日)·수엽삼일(收靨三日)로 나누어졌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한국의학사(韓國醫學史)』(김두종, 탐구당, 1979)
『朝鮮醫學史及疾病史』(三木榮, 富士精版印刷株式會社, 1963)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